설교(Preaching)

오신 예수, 오실 성령: 이제는 교회입니다.

설교자
김충만 목사
설교일자
2023-04-23
성경본문
사도행전 1.1-5

1071주일 1.1-5

오신 예수오실 성령이제는 교회입니다.

 

누가는 먼저 쓴 누가복음을 매우 간략하게 소개하는 것으로 사도행전을 시작한다그는 예수님의 공생애의 시작부터 승천하신 날까지의 복음즉 예수님의 이야기를 누가복음에 기록한다(1-2). 이어서 예수께서 부활 이후 40일 동안 하나님의 나라(Kingdom of God, 3)의 일을 말씀하시고약속하신 성령님을 기다릴 것을 분부하셨다는 것을 특별히 다시 언급함으로써(11.13, 12.12, 24.49 → 1.4-8) 이 약속의 성취로 말미암을 누가복음 이후의 역사가 성령님의 역사하심곧 성령행전이 될 것임을 분명히 한다(4-5).

이것이 사도행전이다따라서 사도행전은 사도들의 전기나 자서전이 아니다사도행전은 주 예수께서 십자가로 세우신 교회가 먼저 쓴 글인 복음서를 성취해 가는 것을또한 그 복음을 열매 맺어가는 것을 보여준다이를 위해 교회는 교회 자체의 전통이나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결정된 제도를 따라 이루어지고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예수의 복음에 복음서가 전한 십자가 복음이다.- 기초하고 있다는 것을그렇기 때문에 사도행전 교회는 이를 순종하며 드러내는가에 초점을 맞춘다.

복음서는 심었고 사도행전에서는 하나님의 나라의 복음이 자란다그것이 무엇인가십자가 복음으로 세워진 교회다바로 그 교회를 드러내고 세우기 위한 준비를 사도행전은 이 질문에 대한 답으로 시작한다무슨 질문인가: ‘주님께서 세운 교회의 기초는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다음 두 가지다.

 

 

교회의 기초1: 오신 예수의 복음(1-3)

 

사도행전은 교회가 세상에 세워지기 위해 가장 먼저 있어야 하는 것을 예수 그리스도라고 말한다예수 그리스도는 교회의 근원이자 주인이시기 때문이다그렇다면 사도행전이 전하는 교회의 기초이신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1-3). 예수님은 이 땅에 오셔서 온 인류의 죄를 십자가에서 구속하신 육신을 입으신 하나님이시다그가 행하시며”(사역기적과 이적), “가르치시기를”(하나님 나라의 복음시작하심부터 죽으시고부활하시고, “승천하신 날까지의 [예수행전]이 바로 복음서(누가복음)에서 전해주는 예수님이다예수님은 그 가운데 특별히 부활 후 40일 동안 하나님의 나라의 일을 말씀하셨다(3). 이 기간 동안 친히 사심을 나타내사 … 저희에게 보이시며” 함께 거하셨다.

하지만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본문 3절의 은총을 받을 만 한 제자들이 아니었다는 사실이다이처럼 시작하기 전부터 교회의 위기다예수님의 고난과 죽으심과 부활 이후의 제자들의 언행(言行)을 볼 때 그렇다이들은 배신자들이다(22.54-62, 24.11,38). 그럼에도 주님은 저들을 다시 찾아오시사 이렇게 말씀하신다: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24.36) 그리고 이 40일 기간 동안에 성경을 가르치시면서 이제 곧 시작될 승천 이후의 새로운 역사그러니까 사도행전을 통한 교회시대를 이들을 통해서 시작하실 것을 말씀하신다.

이처럼 교회의 기초는 제자들이 아니라 오직 예수 그리스도다오직 주님만이 제자들을 새롭게 하신다그리고 그들에게 교회를 맡기신다이것이 사도행전곧 사도행전 교회가 예수 그리스도로 시작하는 이유다.

 

 

교회의 기초2: 오실 성령의 역사(4-5)

 

사도행전이 시작되면서 교회의 기초가 사람이 아닌 또 하나의 증거는 이것이다교회의 기초가 하나 더 있는데 이 기초는 4절 말씀에 들어있다: “사도와 함께 모이사 그들에게 분부하여 이르시되”(4a) 이것은 십자가 그 이후에 약속으로 주어진 일그러니까 성령이 오시는 일이 비로소 제자들에게 이루어진다이로써 주께서 친히 하셨던 일이 마침내 제자들에게로 넘어간다그러나 이 사역의 위임에서 중요한 것은 그것이 오실 성령 안에서라는 점이다.

뿐만 아니라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4)는 이제 이후로 다시는 복음을 버리는 불신앙이 재현되지 않기를 엄중하게 경고하신 의미도 들어있다따라서 성령강림을 통한 하늘의 공식적인 임명장이 주어지는 이후에는 십자가의 고난을 전후한 때처럼 사사로이 언행해서는 안 된다복음서에서처럼 자기 생각대로 흩어지라고 다시 부르신 것이 아니다이제부터는 주님과 복음을 위해서 살고또 죽어야 할 사명자들이다자기 마음대로 살 때가 아니라는 뜻이다.

무엇보다 주님은 친히 들려주셨던 말씀을 다시 기억하게 하신다: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성령을 기다리라.”(4b) 이처럼 기다리라’ 명하신다이는 주도권이 제자들이 아니라 주님께 있다는 의미다제자들이 자기 열정과 열심을 앞세워가며 자기들 마음대로 할 일이 아니라 하신다주님의 시간과 때를 기다리라고 하신다이처럼 주의 일을 할 때에 무엇보다도 기다림이 필요하다교회는 사람의 욕심과 욕망과 열정이 주의 일을 결정하는 척도가 되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또한 물세례와 함께 성령세례를 받아야만 한다(5). 성령님의 지배와 감독을 받아 일하려면 그분으로 옷을 덧입어야 한다는 뜻이다복음을 위한 삶은 제자들 스스로의 힘이나 능력에 의해 만들어지거나어떤 열정과 열심으로부터 재생산되는 것이 아니다제자들은 자기 생각과 열정을 따라 행하려고 했을 때에 처참한 실패를 이미 경험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그러기에 제자들으로는 불가능하다제자들의 실패를 자신들의 능력으로 만회하는 무대로 사도행전이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교회는 그런 곳이 아니다따라서 위로부터 능력’(24.49)을 입는 것만이 사도행전 시대가 순항할 수 있는 길이다교회의 기초가 성령님인 이유다.

 

시작될 교회는 이미 오신 예수를 통해서 복음을 받았다(1-3). 그러나 시작될 교회는 오실 성령의 역사는 아직 임하지 않았다그래서 지금은 기다리는 시간이다이 두 기초 사이에서 사도행전 교회는그러니까 지상에 세워질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는 그 시작을 준비하고 있다오신 예수를 통해서오실 성령을 통해서 약속하신 교회가 시작된다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것이다: ‘교회의 기초로서 다른 것들특별히 사람의 무엇이 더 언급되거나 추가되거나 예고되거나 필요하지 않다.’ 이 점이 중요하다그렇다면 주님께서 세우실 교회를 위해 사도행전의 사람들이 예수님과 성령님과 같은 위치에서 더해야 할 것은 없다기초는 이미 주님으로부터 주어졌고 또 성령으로부터 주어질 것이다이것으로 충분하다이로써 교회는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세우신 것으로 충분하다그렇다면 사람의 역할은 무엇인가기다려야 한다일부터 하면 안 된다.

그러다가 주님께서성령께서 일을 시작하시면 이때가 비로소 사람들의 시간이다마침내 사람은 그 교회를 통해 하나님을 나타내고그가 이루실 구원의 복음을 만민에게 전파하는 일에 순종한다사람이 교회의 기초는 아니다이것이 사도행전 교회가 세워지는 시작에서 주목해야 할 진리다이것이 사도행전이 전하고자 하는 교회요 교회론이다.

그러라고 우리를 부르신다우리를 교회라 하신다놀라운 은혜다그러시면서 우리에게도 사도행전과 같은 교회를 요구하신다이제 우리는 사도행전을 읽어가면서 주님께서 세우신 바로 그 교회를 알아가고자 한다이를 통해 우리를 사도행전 교회와 같은 교회로 세워가고자 한다오신 예수와 오실 성령과 함께 사실 우리에게는 이미 성령이 오셨다.- 주님이 피로 값주고 사신 바로 그 교회를 이루어가 보자이제 사도행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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