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Preaching)

기도④: 모세의 기도

설교자
김충만 목사
설교일자
2021-08-01
성경본문
출애굽기 32.1-14,30-35

671주일 32.7-14,30-35

기도모세의 기도

 

    모세의 기도

     [1] 금송아지를 숭배한 이스라엘을 위해(32.11-13): 공동체

     [2] 아론을 위해(9.20): (이웃)

     [3] 우상숭배자 3천을 제거한 후(32.30-35): 공동체

     [4] 하나님이 가나안에 함께 동행하시기를 위해(33.12-13): 공동체

 

금송아지를 만들어 숭배함으로써 하나님과 그의 언약을 버리고 타락한 이스라엘을 하나님은 보고 계셨다(32.7-10). 하나님의 반응은 심상찮다(9-10). 하나님은 부패하고 타락한 이스라엘을 진멸하고 모세와 다시 시작하시겠다 하신다(10b). 그만큼 금송아지 우상숭배 사건은 그 파괴력이 큰 중대한 사건이었다이스라엘이 출애굽의 하나님을 버리고광야에서 자신들이 만든 금송아지를 하나님으로 섬기기로 결정했으니 말이다이런 급박한 상황에서 모세는 누구인가.

 

[1] 금송아지를 숭배한 이스라엘을 위해(32.11-13): 공동체

 

     “여호와께서 심히 분노하사 너희를 멸하려 하셨으므로 내가 두려워하였노라

       그러나 여호와께서 그 때에도 내 말을 들으셨고”(9.19)

 

바로 이때 모세는 진노하시는 하나님 앞에 나아가 무릎을 꿇는다(11-13). 그리고 그는 다음 세 가지를 근거 삼아 하나님의 분노를 누그러트린다첫째이스라엘은 여호와께서 큰 권능과 강한 손으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주의 백성이라는 기도다(11). 둘째애굽(세상사람들이 여호와가 자기의 백성 이스라엘을 죽이고 … 진멸하려는 악한 의도로 인도하여 내었다고 말할 것이라는(12), 여기에는 다분히 만일 일이 그렇게 된다면 하나님이 얻으시는 것은 결국 이방의 비웃음과 조소(嘲笑)꺼리 밖에 얻을 게 없다는 기도다셋째여호와께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이스라엘을 위하여 하나님 자신을 가리켜 맹세하신 내가 하늘의 별처럼 많은 자손에게 이 땅을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리라.’ 하신 약속(언약)을 증거 삼아 기도한다(13). 참으로 탁월한 모세의 신학적 통찰이다.

모세의 기도는 정확했고 하나님은 응답하셨다: “여호와께서 뜻을 돌이키사 말씀하신 화를 그 백성에게 내리지 아니하시니라.”(14) 하나님은 모세의 기도를 들으셨다.

 

[2] 아론을 위해(9.20): (이웃)

 

    “여호와께서 또 아론에게 진노하사 그를 멸하려 하셨으므로

       내가 그때에도 아론을 위하여 기도하고”(9.20)

 

[3] 우상숭배자 3천을 제거한 후(32.30-35): 공동체

 

모세는 금송아지를 만든 것은 하나님 앞에 큰 죄’(21,30,31,32,33,34)임을 주목한다모세는 슬프도소이다!’(31a)라며 통분히 여기고하나님을 향해 중보기도의 무릎을 꿇었다하지만 정작 죄의 당사자인 이스라엘은 금송아지를 하나님으로 숭배(예배)하는 죄악에 흐느적거릴 뿐만 아니라 시내산언약에서 하나님께 보여준 모습을 금송아지 우상에게 재현한 듯하기까지 방자하기 그지없는 모습으로 일그러져 있다(6; 25.11b).

이러한 때에 모세는 다시 하나님 앞에 나아간다하나님이 기록한 책(32; 69.28, 3.16, 4.3, 3.5, 20.12 참조)에는 이름이 기록되어 있는데 지금 모세는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용서하지 않으시면 자신의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되어 있는 것이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말한다그는 지금 자신의 생명까지도 기꺼이 하나님의 용서를 위한 속전으로 드릴 비장한 각오를 고백하고 있는 것이다하나님은 이번에도 모세의 기도에 응답하신다(14,34-35): “이제 가서 내가 네게 말한 곳으로 백성을 인도하라 내 사자가 네 앞서 가리라.”(34a)

 

[4] 하나님이 가나안에 함께 동행하시기를 위해(33.12-13): 공동체

 

     A 하나님 - “나는 너희와 함께 올라가지 아니하리니”(3a)

        X1 모세/나 - “나로 주의 목전에 은총을 입게 하시며”(13b)

        X2 모세/공동체 - “이 족속을 주의 백성으로 여기소서!”(13b)

     A' 하나님 - “내가 친히 가리라!”(14)

 

금송아지 우상숭배 사건(32)이 일단락되는가 싶더니 갑자기 하나님은 이스라엘과 함께 약속의 땅에 올라가지 아니하리라 하신다(3; 32.34 참조). 왜 이러실까분위기가 다시 경색되고 이스라엘은 비통에 잠긴다(4). 백성들(6,10)과 모세(7-9,11)의 반응에 이어다시 모세의 중보기도가 이어진다(12-13). 모세는 여호와께서 같이 가시기를 요청한다이어서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이 백성을 인도하여 올라가라고 말씀하시고 누가 같이 갈 것인지를 알게 하지 않았다고 기도한다(12). 만일 모세 자신이 하나님의 은총을 입었다면 주의 길을 알게 해달라고 간구한다(13).

그러자 하나님이 내가 친히 가리라!”, 즉 나의 임재가 너와 함께 갈 것이다.”라고 약속하신다(14). 마침내 하나님의 부재에 대한 경고(3)는 하나님의 임재에 대한 약속(14)으로 바뀌게 되었다하지만 엄밀히 보면 너희와 함께’ 올라가지 아니하리라는 말씀이 너와 함께’(단수갈 것이다는 말씀이라는 점모세는 이를 정확하게 직시한다그렇기 때문에 모세의 기도는 여기서 멈추지 않는다그는 14절을 그대로 받아 간구한다: “주께서 친히 가지 아니하시려거든 우리를 이 곳에서 올려 보내지 마옵소서!”(15)

마침내 금송아지 우상숭배라는 최대의 위기(32-33)를 힘겹게 넘겼다하나님은 가나안으로 가는 일에 우리와 함께’ 동행해 달라는 모세의 청원에 네가 말하는 이 일도 내가 하리”(17a)라 응답하심으로써 파기는 언약은 다시 회복될 길을 열게 되었다.

 

이렇게 해서 하나님의 영광이 다시 이스라엘 안에 나타나게 될 것이다(18-23 → 34). 이제 출애굽기는 부정의 역사(32-33)를 끊고찬란하게 빛나는 하나님의 영광이라는 긍정의 역사를 향해 힘찬 행군을 준비한다(34). 이 모든 것은 중보기도의 전면에 서서 온몸을 던졌던 모세의 기도를 통해서다생각할수록 멋진 모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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