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기세덱(1), 아브라함보다 우월하다(히 7.1-10).

20220709(Heb. 7.1-10)

  

 

 

멜기세덱(1), 아브라함보다 우월하다.

 

  

    본문 관찰

 

    멜기세덱, 누구인가?(1-3)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라

       아브라함을 만나 복을 빈 자라

       아브라함이 일체 십분의 일을 그에게 나눠주니라

       의의 왕이요 평강의 왕이요

       하나님의 아들과 방불하여 항상 제사장으로 있느니라

    멜기세덱, 왜 우월한가?(4-10)

       레위 족보에 들지 아니한 멜기세덱은 아브라함에게서 십분의 일을 취하고

       그 약속 얻은 자를 위하여 복을 빌었나니

  

 

창세기 1417-20

 

멜기세덱은 여러모로 비밀스럽다.

구약에는 단지 두 번만 언급되고 있다(14.17-20, 110.4). 그만큼 히브리서 기자의 멜기세덱에 대한 신학적 통찰은 탁월하고도 특별하다. 앞에서 아론보다 뛰어나신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5.1-10)를 언급하면서 잠시 멜기세덱 이야기로 들어가다가(5.10) 단단한 식물을 먹는 장성한 자 답게 거기에 합당한 약속의 열매를 소망과 인내 가운데 맺기를 격려한다. 따라서 511 620절을 괄호로 묶으면 1절로 연결되는 것이 자연스럽다.

그럼 왜 멜기세덱 코드(code)인가. 그 이유는 멜기세덱을 도약판으로 삼아 아브라함(레위, 아론) 멜기세덱 그리스도로 이어지는 비교와 대조를 통한 영원한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의 우월성을 논증하기 위해서다. 그런 의미에서 멜기세덱 역시 단번에 자기를 드려 율법의 불완전한 속죄를 십자가로 완성하신 예수님을 증거하기 위한 엑스트라(extra).

 

 

멜기세덱, 누구인가?(1-3)

멜기세덱, 왜 우월한가?(4-10)

 

아브라함이 조카 롯을 구하기 위한 전쟁을 승리하고 돌아오는 길에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14.18b) 멜기세덱이 하나님의 이름으로 아브라함을 이렇게 축복한다: “천지의 주재(主宰)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여 아브람에게 복을 주옵소서 너희 대적을 네 손에 붙이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14.19-20a) 이에 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십분 일을 멜기세덱에게”(14.20b) 드리는 것으로 화답한다.

이것이 두 사람의 첫 만남이다. 여기서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멜기세덱이 아브라함보다 더 우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은, 멜기세덱이 아브라함을 축복했다는 부분이다(1,6b): “일반적으로 축복은 웃사람이 아랫사람에게 하는 것입니다.”(7, 현대인의성경) 이렇듯 멜기세덱은 하나님의 아들과 같이 언제나 제사장으로 있는 자”(3b, 현대인의성경)였으니 아브라함보다 우월한 자임에 틀림없다.

또한 멜기세덱이 아브라함보다 더 우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다른 것 하나는, 아브라함이 멜기세덱에게 십일조를 드렸다는 사실 때문이다(2a,4). 이것은 아브라함의 후손인 레위의 자손들(제사장들) 역시 아직 태어나지 않았지만 그들도 아브라함을 통하여 멜기세덱에게 십일조를 드린 것이나 다름이 없다(5-6a,8-10). 참으로 놀라운 통찰이다.

 

 

부스러기 묵상

 

    “네가 영원히 멜기세덱의 반차(班次)를 좇는 제사장이라.”(5.6, 110.4)

 

멜기세덱 이야기는 예수님이 대제사장이심을 증거하기 위함이다.

마침내 시편 기자의 예언이 천년이 지난 후에 성취되었다(110.4). 이로써 아브라함(아론, 레위) 멜기세덱 그리스도로 이어지는 우월성의 경사도가 밝히 드러난 셈이다. 아론의 일시적인 제사장직과 멜기세덱의 영원한 제사장직이 대비되는 것 역시 이를 입증하는 근거 가운데 하나다(8). 그런 의미에서 멜기세덱은 장차 오실 그리스도에 대한 모형이자 하나의 예표다.

그러나 레위가 실제로 멜기세덱에게 십일조를 바친 것은 아니다. 그는 아브라함의 자손이므로 아브라함 안에서 십일조를 바친 것이다(9-10). 히브리서 기자가 이처럼 얘기할 만큼 유대인에게 멜기세덱 이야기는 익숙하였다. 그러므로 아브라함과 레위와 멜기세덱을 이렇듯 조망한 것은 그리스도를 저들보다 더 우월한 분으로, 그래서 예수의 복음으로부터 멀어지거나 떠나는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기대했기 때문이다.

멜기세덱에 관하여 말하려고 하다가 잠시 7장으로 미룬 이유는 듣는 것이 둔하므로 해석하기 어려”(5.11b), 즉 어린아이처럼 들어서는 바르게 해석할 수 없는 주제이기 때문이다. 이미 이 정도의 주제에 대해서는 분별할 수 있을 때도 되었는데 오히려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기초적인 원리를 다시 배워야 할 형편”(5.12a)에 머물러 있으니, 그렇다면 영적 성장과 성숙이 멈추어 버렸다는 얘기가 된다.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고, 그래서 그것에 대해 바르게 반응할 수 있다는 것은 그것만큼 영적으로 성장(성숙)했다는 것이 된다. 따라서 히브리서 독자들이 다시 유대교로 돌아가는 타락’(6.6a)이나, “진리를 아는 지식을 받은 후 짐짓 죄를 범한”(10.26)다면 이것이야말로 그리스도의 복음을 욕되게 하는 배도(背道)일 뿐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면 우리가 그것을 하리라.”(6.3)는 말씀처럼 우리가 그리스도 도()의 초보를 버리고 완전한 데 나아”(6.1-2)가는 것만이 예수 그리스도가 다른 그 어떤 피조물보다도 우월하다는 진리에 아멘할 수 있다. 그래서 영적인 성숙만이 듣는 것이 둔하여 해석하기 어려”(5.11b)운 영적 어린아이의 수준을 넘어서도록 이끈다. 이것이 멜기세덱 이야기를 잠시 뒤로 미룬 대목(5.11-6.20)이 들어온 이유다.

성령님께서 나로 하여금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일에 둔하지 않도록 진리의 빛을 밝히 비춰주시기를 소망한다. 히브리서가 어려운 게 아니라 나의 영적 통찰이 아직 완전치 않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든다. 나의 사색에 따른 깨달음이 영적 성장의 핵심은 아니다. 멜기세덱을 생각하다가 다시 6장을 읽으며 나를 돌아보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목마름이 내 영적 기갈의 원인이다: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면 우리가 그것을 하리라.”(6.3)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면 우리(‘’)가 그것을 하리라.”(6.3)

 

진정 아멘입니다, 주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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