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마음 곧 생명의 근원을 지키라(잠 4.10-27).

20210509(묵상)

 

 

 

네 마음 곧 생명의 근원을 지키라.

Prov. 4.10-27

 

    구조 관찰

 

    A. 지혜잇기(1-9) - 얻으라!

    B. 악행로(惡行路) 멀리하기(10-19) - 들으라!

    C. 의행로(義行路) 가까이하기(20-27) - 주의하라!

   

 

악인의 길 vs 의인의 길

 

두 길이 대조된다.

악인의 길과 의인의 길 가운데 빛으로 난 의인의 길을 걷도록 지혜로 권면하는 아버지다: “내 아들아 들으라 내 말을 받으라 그리하면 네 생명의 해가 길리라.”(10)

 

악행로(惡行路) 멀리하기(14-19) - 들으라!

사악한 자의 길, 악인의 길(14) - ‘돌이켜 떠날지어다’(15b)

그들은 악을 행하지 못하면 자지 못하며 ”(16a)

   악행을 해야 잠을 잘 수 있으며, 결국 이들이 먹고 사시는 게 불의의 떡이여 강포의 술이다(17). 결국 먹고 자는 삶의 이유와 목적이 악행로를 따르는 것이다.

악인의 길은 넘어져도 그것이 무엇인지 깨닫지 못하느니라.”(19)

   얼마나 허망하고 참담한가. 악행으로 무너지고, 하지만 정작 넘어져도 그것이 무엇인지 깨닫지 못한다. 하나님의 지혜로부터 너무 멀리 떠났기 때문이다.

 

의행로(義行路) 가까이하기(10-13,20-27) - 주의하라!

지혜로운 길, 정직한 길(11) - ‘실족하지 아니하리라’(12b)

   아버지가 들려주는 지혜의 말은 생명이다. 이에 넘어지지 않기 때문에 훈계마저 굳게 잡아 지킬 수 있다(13). 하지만 지혜로운 길인 의행로일지라도 장애가 없는 것은 아니다.

언어들 - (20), (눈꺼풀, 21a,25), 마음(21b-23), (입술, 24), (26-27)

   지혜를 온 과 마음으로 붙들라. 이 가운데 주목할 것은 마음이다. 지혜의 마음을 말씀으로 지키고 채워갈 때 그 마음은 생명을 흐르게 하는 샘이 된다. 여기에 이 마음을 중심으로 온 몸(, , , )으로 주의하고 또한 마음을 지키는 -그러니까 온 몸이 진리(의행로, 義行路)에는 긍정(의행) 쪽으로, 악인의 길에는 부정 쪽으로- 지혜로를 가까이 해야 한다.

 

 

무엇이 마음 곧 생명의 근원을 지키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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