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결과 부정4: 남자 & 여자의 유출(레 15.1-33)

20220326-27(묵상)

  

 

 

정결과 부정4: 남자 & 여자의 유출

15.1-33

 

    관 찰

 

    남자의 유출병(1-18)

전염의 위험(3-12)

유출병이 깨끗케 된 규례(13-15)

남자가 사정했을 경우(16-17)

남녀의 성 관계를 통한 사정(18)

    여자의 유출병(19-30)

       여성의 생리 출혈(19-24; 18.19, 20.18, 18.6, 22.10 참조)

       생리 출혈 이외의 경우(25-27)

       유출병이 낳게 될 때의 의식(28-30)

    규례의 목적과 요약(31-33)

  

 

남녀의 신체에서 나온 유출물

 

하나님은 문란한 성생활을 단호하게 거부하신다.

특별히 여기서 생긴 질병은 의학의 문제가 아닌 신앙의 문제로 접근한다. 남자의 경우 비정상적인 분비물이(2-15), 여자의 경우 계속되는 하혈(下血)이 부정을 낳는다고 말한다(25-30). , 정상적인 유출이라고 해도 부정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남자는 사정(射精, 16-18), 여자의 생리(19-24), 남녀의 성관계이다.

유출병은 히브리어로 흐르는 것이다. 이것은 젖과 꿀이 흐르는땅인 가나안을 피와 고름이 흐르는땅으로 변하게 하는 문란한(잘못된) 성생활을 경고하는 것이다. 정결한 삶은 가장 은밀한 부분(생활)에서도 나타나야 한다.

 

 

남자의 유출병(1-18)

여자의 유출병(19-30)

 

유출병과 관련하여 사용되는 은 보통 남녀의 성기를 가리킨다. 이는 보이지는 않지만 성생활까지도 하나님의 질서대로 살아야 함을 교훈한다.

먼저 남성의 만성적 유출병(성병, 남성 질환)은 악성 피부병과는 달리 격리되지는 않고 가족과 함께 지낸다. 하지만 부정한 것으로 간주되며(1-12), 그러나 완치될 경우에는 속죄제와 번제를 드려야 한다(13-15). 특별히 일시적 유출로 표현된 것은 부부의 성생활을 말한다(16-18).

또한 여성의 일시적 유출인 생리의 경우는 어떤 제사도 요구되지 않고, 몸을 씻고 옷을 빨고, 별다른 격리 없이 가장과 함께 생활한다(19-24). 그러나 생리주기가 끝났거나 아님에도 여인의 비정상적인 피 유출은 부정으로 보았다(25-30). 이 경우 아무 것도 만질 수 없고, 집 밖 출입도 금지된다. 그리고 나은 후 정결은 남성의 경우와 동일하다.

12년을 혈루증으로 앓고 있던 여인이 이 경우다. 그런데 이 규정에 의하면 이런 여인과 접촉한 자 역시 부정하게 되는데, -그렇다면 주님이 부정한가?- 오히려 여인이 치료됨으로써 성령의 능력이 부정을 해결하는, 여기서 성령이 임하기까지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라는 제자들을 향한 주님의 명령이 이해되게 된다.

 

 

규례의 목적과 요약(31-33)

 

    “너희는 이와 같이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의 부정에서 떠나게 하여

      그들 가운데에 있는 내 성막을 그들이 더렵히고

      그들이 부정한 중에서 죽지 않도록 할지니라.”(31)

 

31-33은 유출병의 결론이자 11장부터 계속된 정-부정의 결론이다.

하나님이 거하시는 장막은 거룩해야 한다. 이것이 부정을 제거하는 이유다. 정결법은 유대인과 이방인을 구분하는 기준이었다.

 

정결법이 신약에서도 유효하다고 한다면 세계선교(28.18-20, 1.8)는 불가능했을지도 모른다. 이 주제는 초대교회가 뛰어넘기에 얼마나 어려운 주제였는가를 잘 보여준다(사도행전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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